국가직 5급 1차 D-97
국가직 9급 D-132
국가직 5급 2차 D-209
국가직 7급 1차 D-237
국가직 7급 2차 D-300

메가공무원 전문관 24hr

교육과 생활

합격 수기

우수 합격 수기

  • 막 돌이 지난 딸이 있는 아기 아빠입니다. ㆍ이름: 허정범 ㆍ지원청: 충남 ㆍ수험기간: 2년 합격수기 보기
  • 다들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ㆍ이름: 김우현 ㆍ지원청: 경기북부 ㆍ수험기간: 1년 2개월 합격수기 보기
  • 자신을 절제하고 통제하는 법을 기르고 배우는 과정 ㆍ이름: 전진 ㆍ지원청: 충북 ㆍ수험기간: 2년 합격수기 보기
이전 다음
경찰로고

[합격수기] 22년 공무원 권혜주 지방직

· 이름 : 권혜주 · 수험기간 : 2년 6개월
· 직렬 : 지방직 · 지역청 : 교육행정직

  안녕하세요. 2022 지방직 9급 교육행정직 합격생 권혜주입니다.

  저는 대학교를 마치고 교원임용을 준비하던 중 목표를 바꿔서 교육행정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초 고향으로 내려와 수험준비를 시작했고, 20226월 지방직까지 공부해서 수험기간은 총 2년 반 정도 됩니다. 지금 와서 돌아보니 수험이 길어지게 된 이유들을 조금은 알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기도합니다. 그래서 수기에 제가 했던 방법들 중 잘못된 방법, 그리고 효과를 봤던 방법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시험을 준비할수록 문제를 풀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빠르고 정확하게, 시간 내에 풀어내야만 한다는 것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시간적인 문제는 시험을 보는 마지막까지도 중요하게 작용  한 부분이고 실제 시험에서도 시간분배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문제풀이와 실전연습을 통해서 극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매달 모의고사를 보면서 이 부분을 극복했습니다.

 

  제가 수험기간 중 후회되는 것은 기본서 혹은 기본강의를 듣고 내용숙지가 아직 잘 안된 것 같아서 기출문제로 넘어가지 못하고 계속해서 기본내용에만 매달려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내용 암기를 하려고 시간투자를 너무 많이 한 것입니다. 마지막 합격한 해에는 필기노트 위주로 내용을 반복해서 보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문제 푸는 비중을 늘리는 방법으로 효과를 봤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는 전체적으로 빠른 회독이 중요하기 때문에 홀수, 짝수로 나눠서 회독을 했습니다. 처음 풀 때는 그냥 답을 체크했고, 다음번에는 각 문항별로 O,X를 체크해가면서 좀 더 꼼꼼히 각 문항들을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 같은 경우는 문제에서 주어진 사료만 보고 무슨 내용인지 주관식처럼 맞춰보는 식으로 문제를 활용해서 사료문제는 한 문제를 총 5문제처럼 봤습니다. 시험 거의 직전에는 전체 내용을 빠르게 회독하고 계속해서 상기시키기 위해 문제수가 적은 기출문제집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돌렸습니다. 그리고 반복해서 틀리는 부분을 찾고 틀린 부분이나 꼭 외워야 할 부분은 작은 수첩에 적어서 항상 들고 다니면서 봤습니다.

 

  저는 이 수첩이 제 합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답노트가 중요하다고 말을 하지만 사실 오답노트를 작성한다는 게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또한 문제를 다 오려 붙이거나 쓰고, 관련내용을 옮겨 적고, 이런 작업들을 하다보면 형식적이 되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게 될 수 있습니다. 큰 노트는 들고 다니기가 힘들고, 종이 낱장으로 들고 다니면 잃어버리거나 종이가 훼손되는 일이 잦아서 손바닥만 한 카드링 수첩을 들고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화장실을 갈 때도, 밥을 먹을 때도, 잠을 자기 전에도 항상 그 수첩을 들고 다녔습니다. 우리 뇌는 자면서 그날 하루를 정리한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마지막으로 정말 안 외워지는 내용을 다시 한 번 보고, 중얼중얼 되뇌고 잠이 들곤 했는데요, 이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쉽지 않지만 잠들기 전 스마트폰이 아닌 정말 외워야 할 내용을 보고 잠이 든다면 남들보다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 수험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모의고사는 많이 풀어보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들어보면 과목별로 모든 강사 모의고사를 다 사서 풀어보셨다는 분도 많은데, 저는 모의고사를 많이 풀지는 않았지만, 대신 매달 전과목 모의고사를 시간을 재고 풀면서 제 점수를 계속해서 기록했습니다. 과목별로 점수 기록을 표로 쭉 정리해서 중간 중간 점수를 보면서 학습 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이렇게 매달 모의고사를 보면 학습 계획을 짤 때, 과목별 학습 시간 배분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실제 문제를 풀 때 시험시간을 분배하는 것도 조절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매달 실전처럼 시간을 재고 문제를 푸니까 조금씩 긴장이 풀리고 늘어질 때 다시 긴장감도 생겨서 좋았습니다. 모의고사를 풀면서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었는데 과목 순서를 바꿔서 풀어보거나, 과목당 시간을 분배해 놓고 그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다음 과목으로 넘어가고 마지막에 다시 돌아와서 보거나 찍는 방법으로 계속해서 연습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점점 시간이 단축되고 시험에 대한 두려움도 조금은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 연습은 마킹시간까지 포함해서 연습했습니다. 시험을 준비할수록 문제를 풀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빠르고 정확하게, 시간 내에 풀어내야만 한다는 것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시간적인 문제는 시험을 보는 마지막까지도 중요하게 작용한 부분이고 실제 시험에서도 시간분배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와 같이 시간이 부족해서 힘드시다면 많은 문제풀이와 실전연습을 통해서 극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수험을 시작하시는 분에게 저는 안성메가 기숙학원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지나고 생각해 보니 저는 학원에서 제 마지막 수험생활을 한 게 참 다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 중 첫 번째는 저 혼자가 아니라 같은 입장에서 공부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다 보니 서로 의지할 수 있고, 힘들때도 나만 힘든 게 아니라 다 같은 입장의 사람들을 보면서 다시 공부할 마음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실강과 인강을 모두 제공해준다는 점입니다. 안성메가 기숙학원에서는 학원에서 실강을 들을 수 있고, 노량진 메가공무원학원의 인터넷 강의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두 가지를 병행해서 공부를 했지만 스타일에 따라서 공부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하루 생활 습관이 잡힌다는 것입니다. 밖에서 혼자 공부할 때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정말 힘들고, 늦게 일어나면 순공시간 확보도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지내면서는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고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생활하면서 생활습관이 잡히고 순공시간 확보도 더 유리해졌습니다. 또한 학원 내에 있는 운동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한 덕에 체력관리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시험준비를 하면서 체력적으로 너무 부족한 것을 느꼈어서 올해에는 시험 2달 전까지도 꾸준히 운동을 했습니다. 열심히 해왔는데 가장 중요한 마지막에 체력이 안돼서 아프고 시간을 버리게 된다면 더 힘들 겁니다. 평소에 기초체력을 길러두면 마지막까지 완주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서 추천 드려요. 수험 직전 가장 체력적으로 힘들고 지쳐있을 때, 그렇지만 멈출 수 없을 때, 나 혼자만 힘든 게 아니라 다들 비슷할 겁니다. 그 때를 버티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 가장 소중한 사람을 생각하시면서 수험생활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저는 마지막에 마음이 불안하고 멘탈 관리가 힘들 때 교수님들의 응원영상이나 동기부여 영상 등을 찾아서 봤습니다. 자신만의 멘탈 관리법도 찾으시면 흔들리지 않고 수험공부에 집중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무료 가이드북+합격수기집을 신청하세요!